-
11월 FOMC 금리발표, 트럼프 당선 이후 부동산 전망은?경제용어, 지식, 뉴스 2024. 11. 9. 06:06반응형
FOMC 25bp 인하 시장 예상대로 금리인하 스탠스 유지, 트럼프 당선 이후 모멘텀 지속 국내 부동산 전망
11월 FOMC 금리발표, 트럼프 당선 증시환경에 미치는 영향 가시화, 부동산 전망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핫한 남자는 아무래도 트럼프라고 생각됩니다.
트럼프 정부의 재집권으로 관련 정책 전망과 경제계 산업이 받을 수혜에 대해서 일찌감치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관련주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향후 국내 부동산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만한 근거가 모자란 상황인데요.
인프라 산업 관련 부양의지를 밝혔지만 국내 부동산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기준금리 인하스탠스를 이어가고있는 FOMC와 트럼프 재집권 이후 우리나라 부동산 전망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 정부 경제정책
경선 당시 트럼프의 대두되었던 경제정책들은 비트코인 및 가상화폐, 전통에너지, 인프라 관련 산업정책이었습니다.
또한, 외교와도 연관되는 중국과의 무역갈등을 야기하는 정책적 스탠스를 꾸준히 유지해 왔는데요.
기본적으로 강력한 보호무역주의 정책을 고수하는 트럼프 정부의 특성상 이미 미중간의 제2차 무역분쟁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또한 미국 경제의 성장촉진을 위해 연준을 압박해 기준금리를 인상시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요.
실제로 경선 당시 인터뷰 등을 통해 Fed가 너무 많은 자율성을 가져서는 안된다는 발언을 스스럼없이 해왔습니다.
국내 부동산 전망
앞서 말한것처럼 트럼프의 기존 산업에 대한 스탠스는 크게 비트코인, 에너지정책, 인프라 관련 정책으로 대두됩니다.
하지만 국내 부동산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오히려 보호무역주의로 인한 미중갈등, 강달러 기조로 인한 환율변동, Fed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여러 불확실성 때문에 시장에서는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렇게되면 결국 강달러기조가 강해지고 미국 내 부동산에 대한 투자심리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국내 부동산경기는 높아진 미국의 기준금리와 환율변동 리스크로 인해 한국은행은 물론 정부의 신중한 스탠스와 함께 좋지 못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치며
여러 불확실성과 직면한 문제점들이 분명 존재하지만 아직까지 트럼프 정부의 정책적 스탠스가 어떤 효과를 낼지 알수없습니다.
실제로 재집권 직후 11월 FOMC 금리발표 결과가 시장의 예상대로 -25bp 금리인하로 결정되었는데요.
국내 부동산경기 역시 기존의 트렌드였던 서울 신축 아파트물건에 대한 선호현상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트럼프 정부가 어떤 스탠스를 취할지 알 수없고 여러 불확실성과 함께 악재로 작용할 수 있으나
최근까지 기조가 쉽게 꺾이지는 못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책적, 대내외적 불확실성으로 국내부동산시장이 조정을 받는다면 구조적인 하락 또는 패닉셀이 아닌 오히려 기회로 볼 수 있는데요.
여러 방향으로 진행이 가능한 만큼 신중하게 접근하면서 확실한 물건에 대한 관심을 계속해서 가져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아크로 베스티뉴 평면도, 공급정보
트럼프 정권 이후 산업전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