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약바이오 테마 급등 관련주 TOP10주식/국내주식 2023. 9. 7. 08:28반응형
제약바이오, 의료 AI 테마 급등 분석
최근 지속되는 테마 순환매 장세 속에서 각 섹터별로 주목할만한 종목과 세분화된 섹터 간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제약바이오 테마의 경우 통상적으로 주식시장의 추세상승 우상향 속에서 대표 섹터로 떠오르면서 관련주들이 동반상승하게 됩니다.
최근 단발성 섹터로 관심을 받았던 것은 초전도체, 맥신, 양자컴퓨터 및 양자암호, 일본오염수 방류, 화장품 등 산업 전반이 향후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경기와 밀접한 섹터와는 다르게 이슈에 의해서 움직였는데요.
이후 산업전반의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 가능한 테마로 순환매가 이뤄지면서 AI, 로봇, 자율주행, 반도체, 2차 전지 등 미래 먹거리 산업과 관련된 섹터로 힘이 쏠리는 모습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AI와 함께 분류되면서 강하게 변동성을 키우고 있는 제약바이오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약바이오 테마 관련주 TOP 10
1. 일동제약
● 동사는 의약품, 의약품 원료, 건강보조식품 및 특수영양식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합니다.
● 회사의 주요 생산 품목인 의약품에는 활성비타민인 아로나민류, 항생제인 후루마린 등이 있으며 제8기 1분기 연결기준 1,46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 23년 6월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0% 감소, 영업이익 적자폭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일동제약은 최근 일론 머스크가 언급하면서 화제가 되었던 비만 치료제 관련 테마가 상승하면서 GLP-1 계열 대사성 질환 신약 후보물질 국내 임상시험 1상 승인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통적인 제약바이오 관련주로써 시세분출을 했습니다.
9월 6일 상한가 진입 후 시간 외 거래에서 -3% 가까이 빠지는 모습을 보이면서 장기 이평선 아래에서의 움직임을 가져가고 있기에 불안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2. 셀바스헬스케어
● 동사는 의료진단기기 및 시각보조공학기기 제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해 1999년 1월 21일 설립되었습니다.
● 체성분분석기와 전자동혈압계 등 의료진단기기 사업부문 아큐닉과 점자정보단말기, 전자독서확대기 등 시각장애인 보조공학기기 사업부문 힘스로 구성됩니다.
● 23년 6월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2% 증가, 영업이익 3억 원 증가, 당기순이익 8억 원 감소했습니다.
셀바스헬스케어는 09월 06일 일부 언론을 통해 미국 FDA 승인을 받는 현지 인공지능 심장진단 영상기업의 지분을 취득하는 등 AI 의료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장기이평선 위에서 상승과 조정을 반복한 이후 상한가까지 안정적으로 진입하면서 시간 외 거래에서도 물량이 풀리지 않고 지켜주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현재 루닛과 함께 AI의료 관련 종목에서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3. 루닛
● 동사의 상호는 설립 시 클리였으며 2015년 10월 20일 루닛으로 변경했습니다.
● 현재 딥러닝 기술을 통해 인간의 시각적 한계를 보완하는 판독 보조(AI-assisted detection) 솔루션을 개발하여 상용화하였습니다.
● 23년 6월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배 증가, 영업이익 적자폭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루닛은 AI 의료 관련종목으로 셀바스헬스케어와 함께 대장주로 분류되는데요.
9월 5일 상한가 이후 조정을 보이면서 장기이평선과 이격을 벌린 채로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진입 시와 익일 9월 6일까지 외국인 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안정적인 조정흐름 보이고 있습니다.
4. 젠큐릭스
● 동사는 분자진단검사를 개발하는 기술기업으로 2020년 기술특례상장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습니다.
● 암환자를 위한 분자진단검사 개발에 매진하여 아시아 최초 유방감 예후진단검사인 '진스웰 BCT'와 차세대 분석기술인 Digital PCR기반의 동반진단검사인 '드롭플렉스(Droplex)'를 출시했습니다.
● 23년 6월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동결, 영업이익 동결, 당기순이익 적자폭 감소했습니다.
젠큐릭스는 암 진단 AI기업인 딥바이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AI의료 암진단 관련 산업 공동개발과 서비스 사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입니다.
9월 6일 상한가 이후 시간 외에서도 물량을 지키고 장기이평선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5. 유틸렉스
● 2015년 설립된 동사는 면역항암 세포치료제와 면역항암 항체치료제 사업을 동시에 영위합니다.
● 면역학 및 종양학에 대한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확보한 다양한 플랫폼 기술 기반의 항체치료제, T세포치료제 및 CAR-T치료제 등 차세대 면역항암제 연구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 연간, 분기기 기준 지속적으로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제약바이오 기업의 특성상 연속적자 속에서 언제든지 연구개발 성과를 통한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유틸렉스는 22년 당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에 3년 연속 초청을 받아 면역항암제 기술력과 파이프라인 협력 등 파트너십에 초첨을 맞출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움직였었습니다.
최근 AI 의료테마와 제약바이오 관련 섹터의 변동성 확대로 동사 역시 9월 6일 장기이평선과의 거리를 좁히며 장대양봉으로 종가마감 했습니다.
6. 올릭스
● 동사는 2010년 2월 26일 설립되었으며 RNA간섭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치료제가 접근하기 어려운 질환에 대한 치료제의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 주요 제품으로 비대흉터 치로제, 탈모치료제, 건성 및 습성 황반변성 치료제, 망막하 섬유화증 및 습성 황변변성 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 유틸렉스와 마찬가지로 연속해서 적자를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올릭스는 제약바이오 섹터 내에서도 최근 핫한 비만치료제인 위고비와 병용 전 임상 결과를 앞두고 있다는 소식에 급등했습니다.
기적의 약으로 불리는 위고비와의 전 임상 결과를 앞두고 있다는 소식을 통해서 9월 6일 장기이평선을 돌파하는 장대양봉과 거래대금으로 긍정적인 자리를 선점했습니다.
7. 라이프시맨틱스
● 동사는 디지털 헬스 기술 플랫폼 및 디지털헬스 솔루션, 디지털 치료제 등의 개발과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 능동적인 의료소비자의 등장과 디지털헬스를 통한 비대면 의료 도래를 예견하고 이에 따른 제반 수요에 착안해 국내 최초 개인건강기록 기반 상용 디지털헬스 기술플랫폼인 라이프레코드를 개발했습니다.
라이프시맨틱스는 디지털헬스 전문업체로써 최근 AI의료 섹터의 변동성 확대와 함께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2022년 10월 저점 이후 장기이평선을 돌파, 이탈 반복하면서 장기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8. 클리노믹스
● 동사는 게놈기반 바이오헬스 정보처리 및 암/질병을 혈액에서 CTC, cfDNA를 동시 검출하는 기술 및 다중오믹스 분석기술을 통해 암 조기진단 서비스를 개발하고 상용화하여 제공합니다.
● 자체 바이오 빅데이터센터를 구축하여 대규모의 바이오 빅데이터를 축적하고 연구하여 상용화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클리노믹스는 혈액기반 대장암 조기진단 서비스인 콜론에이 아이큐의 유럽시장 진출 가속화 기대감으로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최근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를 반복하며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기 이평선에서도 이탈 후 멀어지는 모습이 보이면서 다소 신중한 접근이 필요해 보입니다.
9. 대화제약
● 동사는 1984년 설립되어 2003년 코스닥시장에 사장되었으며 의약품 및 의약부외품의 제조 및 판매와 완제의약품을 공급받아 유통하는 의약품 도매업을 영위합니다.
● 사업부문은 약품 및 의약품외품의 제조 및 판매업, 도소매업, 원료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합니다.
● 23년 6월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2% 증가, 영업이익 9억 원으로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폭 감소했습니다.
대화제약은 9월 4일 중국당국이 동사가 기술수출한 리포락셀의 신약품목허가를 검토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급등했습니다.
위 뉴스와 함께 장기이평선 돌파 후 거래대금이 줄어들면서 조정이 나왔고 9월 6일 다시 한번 강세를 보이면서 강한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10. 랩지노믹스
● 동사는 2002년 설립되어 체외진단서비스와 진단제품 개발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동사는 자체 개발한 BI 플랫폼 기반 암 진단검사 서비스인 'CancerSCAN'과 국내 최초 NGS기반 NIPT 산전 기형아 검사 서비스 MomGuard 등을 제공 중입니다.
● 4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성과 22년 말 기준 영업이익 662억 원, 23년 9월 6일 종가기준 시가총액 4,529억 원으로 동일 업종 대비 상당히 양호한 재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랩지노믹스는 최근 클라이랩 인수와 함께 240조로 추정되는 암진단 액체 생검기술이 부각된 영향으로 연일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무상증자와 함께 장기 이평선 위에서 변동성 확대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외국인 또는 기관 주체 수급과 함께 지속적으로 관찰해 볼 만한 종목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제약바이오 종목은 기본적으로 적자를 수년 연속 기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향 후 신약개발 등을 통한 기술혁신으로 인한 기대감과 함께 주가가 상승하고 전체 제약바이오 테마가 움직이면서 뉴스와 연동되면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요.
섹터 안에서도 의료 AI, 치매, 비만, 암 등으로 세분화되기 때문에 종목별로 상이하게 면밀한 체크가 필요한 테마입니다.
9월 6일 기준으로 포스코 dx의 의미 있는 주가하락이 나오면서 향후 다른 테마로 자금이 옮겨가는지 계속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