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재유행 엠폭스 비상사태 선언 24.08.19 마감시황주식/마감시황 2024. 8. 19. 15:46반응형
코로나 재유행, 엠폭스 비상사태선언, 2차 전지, 교육 테마 급등 24.08.19 마감시황
지난주 미증시가 다시한번 반등에 성공하면서 기존에 강했던 빅테크, 바이오테마의 강세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여기에 더해 WHO의 엠폭스 비상사태 선언으로 바이오제약 관련주가 연일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국내증시 역시 선물시장이 장초반 갭상승하며 출발하면서 전체적인 시장이 다시 한번 강세기조를 이어가는 모습이었습니다.
장 시작 후 약상승 기조에 있던 시장은 장막판까지 -1% 수준으로 밀리며 마감했는데요.
이러한 시장분위기와는 다르게 특정섹터로 거래대금이 쏠리며 테마주흐름을 형성했습니다.
코로나19, 엠폭스 관련 테마주 중심으로 움직였던 24.08.19 마감시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엠폭스테마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증가하고 이비인후과, 소아과 예약이 동네마다 꽉꽉 차고 있다는 소식과 함께 코로나 재유행으로 인한 관련주의 움직임이 변동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단일가에 들어간 미코바이오메드가 상한가에 진입하며 관련테마가 얼마나 강한지 여실히 보여줬는데요.
씨젠, 휴마시스, 파미셀, 대원제약 등이 따라붙으며 테마를 강하게 형성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전진바이오, 케스피온, 빌리언스 등 엠폭스(원숭이두창) 관련주까지 합세하며 전체적인 바이오제약 테마가 매우 강하게 움직였던 하루였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코로나와 엠폭스 위주로 바이오제약 테마가 주도했던 시장이었으나, 이와 함께 테마를 형성한 종목이 또 있는데요.
전고체 배터리섹터가 다시 한번 강하게 움직였습니다.
한농화성을 중심으로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이 따라붙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테마가 전체적으로 장 초반 강하게 움직인 후 빠르게 열기가 식으면서 장막판까지 고점대비 -11% 수준으로 마감했습니다.
교육, 손보, 증권 등 기타
이 외에도 산발적으로 급등하며 강한 테마를 형성하지는 않았지만 변동성을 확대한 섹터는 교육, 밸류업 관련테마인데요.
특히 NE능률이 25% 상승마감하며 높은 상승률을 보였고 KB금융과 한화손해보험은 프로그램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상승률이 나와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테마가 다시 한번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전체적인 시장에서 2~3등 테마로 밀리는 모습과 종합증시가 오후장 들어서 힘없이 빠지는 모습이 겹치면서 거래대금이 주도섹터를 제외하고는 잘 흘러들어 가지 못하는 상황이었는데요.
전반적으로 바이오제약 테마가 주도했기 때문에 오늘과 같은 자리만 주는 것도 선방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종합증시 시황
거래소와 코스닥 모두 장초반 상승기조에서 빠르게 모멘텀을 잃고 테마장세로 넘어가 하락추세로 전환, 각각 -0.8%, -1%대 약세마감 했는데요.
외국인이 모두 매도세를 기록하며 2주 전 검은 월요일 이후 강반등기조에서 잠시 숨 고르기에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한주의 시작이 약세로 마감한 만큼 앞으로 있을 상황이 조심스러워지는 상황인데요.
특정 섹터위주의 장세가 형성되다 보니 대형 우량주나 기존에 강했던 섹터를 뒷받침할만한 수급 또는 매수주체의 유입이 활발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9월 FOMC이전까지 미국의 최대 중요지표였던 소매판매가 이미 발표되었고 사실상 금리인하 쪽으로 스탠스를 맞추고 있는 만큼
어느 정도 변동성과 모멘텀이 확보된 채로 시장이 움직일 수는 있겠으나 제한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당분간 이러한 테마장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으며 테마주의 특성상 변동폭이 매우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유념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