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산업 전기전력 급등 관련주 TOP5주식/국내주식 2024. 7. 3. 11:28반응형
AI 전기전력 관련주 TOP5
엔비디아, MS, 애플 AI 3 대장을 중심으로 한 AI산업의 변동성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증시는 계속해서 AI산업과 관련산업으로 순환매가 이뤄지며 미증시와함께 향후 먹거리산업의 가치제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국내증시 역시 계속해서 AI관련 산업으로 자금이 유입되면서 모멘텀을 지속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강한 원달러기조는 외국인 투자자의 유입까지 유도하면서 종합지수를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미래 먹거리산업이라는 점에 이견이 없고, 워낙 견고한 수요층을 기반으로 하여 계속해서 변동성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관련산업에 대한 관심을 계속해서 가져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만큼 큰 틀에서 AI로 묶이고 세부적으로 소분류되어 순환매를 이루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반도체, 바이오, 송전선, 전기전력, 유리기판, 액침냉각 등 AI관련 산업의 향후 전망과 함께 전력난이 예상되는 부분, 송전선 관련 산업 수요증가에 대한 부분등이 겹치며 이러한 상황이 연출되는 것인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AI산업이 본격적으로 capa를 증설하고 시장에 유입되면서 가시적으로 나타날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전력문제와 관련해 관련주 TOP5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뚜렷하게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점쳐지는 만큼 AI와 관련해 전력난이 예상되며 이에 따라 전력관련주의 주가가 급등과 급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드리는 전력관련주 TOP5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옥석 가리기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전력관련주 TOP5
1. HD현대일렉트릭
● 동사는 2017년 4월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인적분할 후 전기전자기기 및 에너지설루션 전문기업으로 독립 출범했습니다.
● 2022년 4월 신재생에너지용 전력변환기기 강소기업인 HD현대플라스포(주)를 인수하여 전력변환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습니다.
● 동사의 제품들은 전력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전력기기와 배전반, 중 저압차단기 등 배전기기, 동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동기를 포함하는 회전기기 등으로 크게 구분됩니다.
AI산업의 발전으로 향후 전력난이 예상되면서 전력 관련 종목으로 분류됩니다.
상당히 무거운 시총으로 변동성이 크지는 않지만 꾸준히 우상향 하는 패턴으로 시장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 LS일렉트릭
● 동사는 전력, 자동화, 금속 IT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합니다.
● 전력사업은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전력에 대해 수용가까지 전력공급과 계통보호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전력기기/시스템사업 등이 있습니다.
● 자동화사업은 PLC, 인버터 등 자동화시스템 등 산업자동화를 위한 기기, 시스템제품 생산과 산업용 통신기기 제조판매 서비스, 통신시스템 구축/서비스, 무선 감시 제어 및 열화상 감시 제어 시스템 사업을 영위합니다.
역시나 시총이 무거운 종목이지만 변동성을 확보하면서 전력관련주로 묶였습니다.
계열, 모회사가 전선 및 케이블과도 연관되어 전선 및 전력 관련섹터로 분류됩니다.
3. 제룡전기
● 동사는 1986년 12월 설립되었으며, 1997년 8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2011년 11월 인적분할을 통해 중전기 사업부문과 금속/삽성수지 사업부문으로 사업을 분할하고, 존속법인 상호를 제룡전기주식회사로 변경하여 사업을 영위합니다.
● 중전기부문의 주요 원재료 구입처인 포스코의 가격변동과 런던금속거래소에서 결정되는 동 가격 등의 영향을 직. 간접적으로 받습니다.
변압기, 전력케이블 등 발전설비 관련주로 미정부의 인프라법과 인플레감축법 등의 시행으로 관련주로 분류됐습니다.
향후 AI산업 발달로 인한 전력망 교체 주기 도래 및 데이터센터발 전력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 기대감으로 변동성을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4. 제룡산업
● 동사는 2011년 제룡전기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송전자재, 배전자재, 지중선자재, 통신기자재, 철도자재를 제조판매하는 기업입니다.
● 사업부문은 송/배전, 통신 및 철도전차선 금구류의 금속제품부문과 가공 및 지중배전 수지제품의 합성수지제품부문으로 구분됩니다.
● 제품매출의 대부분은 주문에 의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 생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 국내 주요 공공기관과 민수시장에 직/간접적으로 공급합니다.
한국전력공사의 41조 규모 인도네이사 송전망 구축사업 추진소식과 함께 한전KDN과 가공 HDVC용 금구류 개발 협약을 통해 수혜를 입으면서 변동성을 확대했습니다.
5. 그리드위즈
● 동사는 전력 수요 관리 서비스 제공, 전기차 충전 모뎀 및 충전기 제조 및 판매, ESS 및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공사 및 운영관리사업을 영위합니다.
● 수요관리, 전기차 충전 인프라, 에너지저장장치, 태양광 사업 등 4개 사업 주축으로 전력계통의 안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경쟁력은 크게 안정성, 유효성, 투명성으로 돌발상황을 대비하고 고객사의 기여도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신뢰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전력수요관리(DR) 사업이 핵심 사업으로써, 국내 1위 DR 사업자로 47%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AI 시대 전력망 유틸리티 필요성 언급으로 인해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마치며
최근 엔비디아가 약보합, 강보합을 반복하며 조정 및 횡보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조에 따라 MS, 애플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기도 했는데요.
AI 3 대장의 주가흐름이 계속해서 순환매를 이루며 미증시를 빅테크 관련종목이 견인하는 모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AI 산업의 향후 발전 전망과 가치 제고의 측면에서는 이견이 없이 글로벌 스탠스로 자리 잡는 상황인데요.
이에 따라 각 국가의 제도와 관련해서도 법률, 재정 등의 관심이 최우선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다만, 스몰캡 종목의 경우 옥석 가리기를 통해 AI산업의 수혜를 직. 간접적으로 받을 수 있는 기업인지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현재의 빅테크 주도 모멘텀 구간이 조정국면에 들어서게 되면 스몰캡 개별종목은 더욱 크게 주가 하방압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전체적인 거시경제에도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미국의 기준금리, 인플레, 미-중간 지정학적 리스크와 같은 굵직한 이슈들을 계속해서 관심 갖고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