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지거래허가제 정리 서울시 폐지 적극검토부동산 2025. 1. 19. 16:26반응형
강남권 06월 토허제 폐지 기대감 집값상승 가능성 토지거래허가제 정리
토지거래허가제 정리 갑론을박 치열한 상황에서 5년 만에 토허제 폐지 언급한 서울시.
한국은행이 금리동결을 단행하며 3연속 금리인하가 무산되었습니다.
미국은 근원CPI가 예상치를 하회하며 일각에서는 금리인하가 재차 진행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졌으나 시장은 여전히 동결에 무게를 두고 있는데요.
얼어붙은 국내 부동산경기가 회복될 조짐이 보이지 않자 서울시장은 토지거래허가제 폐지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06월 폐지를 기대하면서 강남권 부동산가격의 상승이 전망되는 상황인데요.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토지거래허가제 뜻과 현황 정리해 보겠습니다.
토지거래허가제란?
일명 '토허제'로 불리며 땅 투기 억제를 위해 국토부장관, 시. 도지사가 특정지역을 거래규제지역으로 지정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최대 5년까지 지정이 가능하며, 구역 내 토지를 거래하기 위해서는 시장이나 군수, 구청장의 허가를 받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1979년 도입 이후 최근 부동산시장이 얼어붙으며 서울시장은 여러 경제상황이 오히려 지나친 하향추세로 더욱더 악화되기 전 토지거래허가제 폐지를 적극검토하고 있는데요.
5년 만에 서울지역의 주요 부동산에 대해 토허제 폐지가 검토되면서 당장 06월 강남지역 아파트값 상승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제도자체가 사유재산을 통제하는 악법이라는 의견도 있는 상황입니다.
기존에 강남구 압구정동, 대치동, 삼성동, 청담동을 비롯해 주요 입지의 토허제가 폐지된다면 투자 시에도 매우 중요한 체크목록이었던 부분이 고려하지 않아도 되도록 변경되는데요.
여러 가능성이 확장되면서 부동산경기에 활황을 이끌어낼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향후 전망은?
차기 트럼프 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미국의 금리인하 스탠스에 변화가 발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장 다가오는 FOMC에서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 상황인데요.
강달러, 보호무역주의를 표방하는 트럼프 정부에서 오히려 금리인상과 나아가 인플레이션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역시 금리동결을 단행하며 기존 흐름에 변화가 생겼는데요.
지난해 연말부터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부동산경기가 하반기 반전을 기하기 위해 여러 정책들이 진행될 전망입니다.
당장 가까운 시일 내에 급변하는 모습을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이는데요.
하반기 반전을 기대하면서 07월까지 주요 입지별 신축급 혹은 재건축 가능 단지의 아파트위주로 접근해 볼 수 있겠습니다.
상업용 부동산의 경우 올해까지 비슷한 흐름을 보이겠으나 서울 내 오피스 물건의 경우 임대료상승과 활발한 거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양도소득세 계산기
2025년 상업용 부동산 전망
반응형